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리눅스 - 마운트 ( CD/DVD )
    Linux/action 2013. 8. 19. 11:28

    9 년 전에 배운 것들이 새록새록.


    리눅스 - 마운트 ( CD/DVD )


    리눅스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것을 파일로 처리한다.


    CD나 DVD와 같은 주변기기 역시도 파일로 인식을 한다.


    내가 사용하는 Fedora 리눅스는 DVD 삽입 시 자동으로 인식하여 다음과 같이 연결해준다.



    이런 상태를 '마운트 되었다' 라고 한다. 즉, 리눅스에 DVD가 연결되었다는 것이다.


    마운트된 장치들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mount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.



    위 그림에서 가장 마지막 줄을 보면 /dev/sr0 on /media/Fedora 11 i386 DVD 라는 출력 결과를 볼 수 있다.


    내가 삽입한 DVD는 /dev/sr0 로 명시되며, 해당 DVD의 내용은 /media 디렉터리 아래에 있는 Fedora 11 i386 DVD 디렉터리


   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

    해당 디렉터리 안에는 DVD가 담고 있는 파일 또는 디렉터리들이 들어있다.



    DVD 안에 있는 Packages 디렉터리의 내용 중 일부이다. 여러 rpm 파일들이 저장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
    리눅스 시스템에 연결된 DVD를 제거하는 것을 '언마운트한다' 라고 표현한다. 


    윈도우에서 DVD를 물리적으로 빼내는 것과 같다.


    DVD를 언마운트 시키기 위해서는 umount 명령어를 사용한다.


    이때, 주의해야 할 것은 현재 나의 작업 위치가 DVD에 포함되는 디렉터리를 벗어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.


    만약, 내 작업 위치가 해당 DVD 안에 있다면 DVD가 사용중인 것이 되기 때문에 언마운트 시킬 수도 없고


    물리적으로 DVD를 제거하는 것도 불가능하다.



    위와 같이 DVD를 벗어난 상태에서 umount /dev/cdrom 이라고 명령을 주면, DVD가 언마운트 된다.


    갑자기 왜 /dev/cdrom이라는 경로가 나타났을까?


    앞서 내가 삽입한 DVD는 /dev/sr0로 명시된다고 했었다.


    이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해당 DVD 매체를 파일로 나타는 것이다. 그런데 DVD를 삽입했을 때, 항상 sr0라는 이름으로


    인식된다는 보장은 없다.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. 하지만 아래 그림을 보자.



    /dev 디렉터리안에 CD/DVD에 해당하는 sr0 파일이 존재하고, sr0 파일에 대한 심볼릭 링크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
    cdrom, cdrw, dvd, dvdrw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으로 생성되어있다. sr0라는 파일명은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


    CD/DVD 매체를 나타내는 파일에 대한 심볼릭 링크인 cdrom 등의 파일은 대부분 시스템에서 같은 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


    CD/DVD 매체를 나타낼 때에는 /dev/cdrom으로 사용하면, /dev/sr0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CD/DVD 매체를 나타낼 수 있다.


    따라서, 내가 삽입한 DVD를 언마운트하기 위해 umount /dev/cdrom 이라고 명령을 주게되면, 시스템은 심볼릭 링크를 따라가 DVD를 언마운트 시켜준다.


    참고도서

    뇌를 자극하는 Redhat Fedora, 우재남 저, 한빛미디어

Designed by Tistory.